대메뉴로 건너뛰기 본문으로 건너뛰기

모래판의 뜨거운 열정, 젊은이의 열기과 끈기

한국대학씨름

홈 > 한국대학씨름 > 설립취지

설립취지 Korea University Ssireum Federation

연맹설립 취지문

우리씨름은 민족 고유의 체육활동 일 뿐만 아니라, 종목의 특성상 우리만의 가질수 있는 훌륭한 사회적 산물입니다. 세계 많은 나라들이 제각기 나름대로의 “씨름”과 유사한 스포츠를 계승 발전시키고 있지만, 우리 씨름만큼 자연과 함께 하는 스포츠는 드문 게 사실입니다. 뿐만 아니라 우리의 씨름은 오늘날 “국기” 로 불릴만큼 많은 국민들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해 왔습니다.
이러한 역사적, 사회적 현실로 볼 때 우리의 씨름은 가장 친자연적인 스포츠로서 앞으로 무궁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. 우리의 대학 씨름은 전국 20개 팀에 약 400명의 선수가 그 많은 팬들에게 보답하고 개인의 명예와 소속 학교의 명예를 위하여 예와 도를 배우며 심신을 단련하고 있습니다.
하지만 프로씨름의 위축과 매스컴의 무관심으로 대학 씨름은 그 한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. 씨름을 통한 우리 고유정서의 계승 발전, 건강 증진, 친목 도모를 통한 씨름인의 대화함을 모색해야 할 때 입니다. 지금 어느때 보다도 절실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. 겸손과 상대를 존중하는 우리의 씨름정신을 되살 리는 것은 안으로는 “국기”, 밖으로는 “국제화”로 가는 커다란 원동력이 될 것 입니다.
이에 우리는 씨름 저변확대와 발전은 물론 우리 고유의 정서를 계승 재창조 할 수 있는 씨름을 위해 “한국 대학 씨름 연맹” 설립을 추진하려는 것입니다. 오늘의 작은 발걸음이 먼 훗날 전 씨름인의 커다란 기쁨이 될 수 있다는 믿음으로 그 첫걸음을 내딛는 것입니다.

많은 참여와 격려 그리고 깊은 사랑을 기대합니다.

2002. .

한국 대학 씨름 연맹 추진 위원 일동